경북 영주제일고등학교(교장 최강호)는 지난 5월 26일 고교학점제 기반 진로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으로 ‘2025 선택과목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외부 교육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운영됐으며, 계열별 선택과목 로드맵 제시와 학생 맞춤형 진로 설계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박람회는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진로에 적합한 선택과목 탐색과 계열별 과목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하였다. 행사 구성은 ▲계열별 선택 과목 로드맵 안내 ▲대학 및 전공 과 연계한 과목 선택 전략 특강 ▲과목별 소개 부스 운영 ▲질의응답 및 상담으로 이루어졌으며, 인문·사회·공학·의학·예체능 등 전 계열을 아우르는 구체적 과목 선택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교육과정 박람회에 참여한 1학년 류OO 학생은 “막연했던 과목 선택이 계열별 진로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특히 의학 계열에서 왜 과학·수학 과목이 중요한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남은 학기 동안 과목 선택에 더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고 소감을 전하였다.
박람회 운영을 준비한 영주제일고등학교 학점제운영부장 교사 이도권은 “교육과정 선택은 학생의 미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라며, “지역 고교에서 고교학점제에 맞춘 실질적인 교육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 지정 자율형 공립고 2.0 학교인 영주제일고는 경상북도교육청지정 연구학교 운영으로 지역 특화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 정착과 지역 교육력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