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최진열)은 인근에 위치한 사랑어린이집(원장 안선경) 원아들을 초청해 ‘유치원-어린이집 연계 여름놀이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번 활동은 어린이집 측의 ‘부모직장체험’프로그램 요청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유보이음 연계교육을 겸해 지역 내 유아교육기관 간의 소통과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날 실시한 활동은 문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 여름을 주제로 진행 중인 놀이 중 일부를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아이들은 함께 썬캐처 만들기, 여름그림(슈링클스) 색칠하기, 바다생물 낚시놀이, 봉선화 물들이기 등 다양한 여름놀이를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유치원의 교육환경을 탐색하였다. 유치원 유아들은 각자의 ‘작은 도우미’ 역할을 맡아 어린 동생들에게 놀이를 안내하며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나누기도 했다. 활동이 끝난 뒤 “내가 동생을 도와줬어요!”라며 뿌듯한 표정을 지었고, 교사는 “서로 다른 나이의 아이들이 함께 어울리는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려와 책임감을 익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
문수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기회를 통해 아이들의 사회성, 주도성, 배려심을 함께 키워나가는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