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원장 박용휘)은 오는 9월 25일(수), 안동그랜드호텔에서 [2024 디지털 교육혁신 인사이트 콘퍼런스(Digital Education Innovation Insights Conference)]를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는 디지털 혁신 우수 기업과 함께하는 하이테크 미래교육을 주제로, 도내 교육전문직원 및 디지털 관련 연구학교 교감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기업들의 최신 동향과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은 이번 콘퍼런스 준비를 위해 7월 인텔코리아와 9월 구글코리아를 방문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콘퍼런스 이후에는 디지털 교육혁신 하이터치 경북교육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구글코리아, 네이버, 인텔코리아가 참여한다. [세션 1]에서 디지털 교육혁신과 미래교육을 주제로 각 기업의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구글코리아의 조혜민 구글클라우드 KR Lead는 ‘구글의 생성형 AI로 열어가는 교육’이라는 주제로 발표하며, 네이버의 이주환 네이버클라우드 공공/교육부문 Cloud Tech Consultin은 ‘디지털 기술을 통한 교육의 변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발표한다. 인텔코리아의 김용신 인텔 교육컨설턴트는 ‘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 전문가 양성 방안’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세션 후반에는 방기용 구미봉곡초등학교 교감의 사회로 종합 토의 및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된다.
[세션 2]에서는 구글코리아, 네이버, 인텔코리아가 디지털 교육혁신 개발 및 활용 사례를 발표하며, 참가자들은 두 개의 기업을 선택해 각 기업의 혁신 사례를 듣고 토론에 참여하게 된다. 구글코리아의 김정준 Google for Education 공인 혁신가가 구글 솔루션과 1:1 교사 코칭을 통한 학교 변화 사례를 발표하며, 배기웅 군산 창오초등학교 교사는 네이버 웨일북과 웨일OS의 교육적 효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임종청 인천 동산중학교 교사와 William Tan(소속-ITE College West(싱가포르))는 인텔Ⓡ SFI 스타터팩을 활용한 개념 중심 탐구 학습 수업 사례와 AI 프로젝트 중심의 AI 교육 사례를 발표한다.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박용휘 원장은 "이번 콘퍼런스는 에듀테크 선도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교육혁신을 준비하고, 미래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혁신을 통해 경북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교육전문직원들의 현장 지원 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통해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은 디지털 기반 교육정책 수립과 교육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우수 기관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미래 교육의 혁신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는 경북교육의 발전과 디지털 교육정책 수립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