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연수는생성형AI기술의이해와교육현장에서의활용방안을탐색하고,디지털전환시대에적합한교육전문직원의디지털역량을강화하기위해마련됐다.
연수주요프로그램으로는△디지털교육중심의트렌드코리아2025특강△검색시대의한계와GPT의혁명△GPT모델과의협업△교육청업무에서GPT활용법△RAG를활용한신뢰도높은자료작성△윤리적접근과정보보안등으로구성됐다.
연수는이론강의와실습을병행하는방식으로진행됐다.오전에는‘디지털교육중심의트렌드코리아2025’를주제로트렌드코리아소비트렌드분석센터이혜원박사가특강을진행하며,디지털전환시대교육의변화방향을제시했다.
오후에는생성형AI를활용한실습중심프로그램이이어졌다.주요내용으로는△검색시대의한계와GPT의혁명△GPT모델과의협업△RAG(Perplexity)를활용한신뢰도높은정책자료작성△AI활용시윤리적접근과정보보안문제등이다뤄졌다.교육전문직원들은GPT-4.0과Claude등다양한AI모델을활용한회의록과공문,보고서작성실습을진행하며실무적용능력을키우는시간을가졌다.
이번연수에참여한김유나장학사는“생성형AI를활용한문서작성과정책자료제작을실습하면서실제업무에적용할수있는유용한방법을배울수있었다”라며,“디지털교육환경에서AI를활용한새로운소통방식과행정혁신방안을고민해볼수있는뜻깊은시간이었다”라고소감을전했다.
경북교육청은이번연수를통해교육전문직원들이AI에듀테크를활용한소통전략을습득하고,생성형AI기반업무능력을향상함으로써디지털전환시대에적합한역할을수행할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임종식교육감은“이번연수를통해교육전문직원들이디지털전환시대에맞는전문성을갖추고,AI기반교육혁신을주도할수있기를바란다”라며,“앞으로도미래교육을대비한다양한연수를지속해서운영하겠다”라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