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점검단은 학생 정신건강 지원과 학교 안전관리,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 등 교육개혁 과제를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운영한다.
신학기 준비 점검단은 각급학교와 지역교육지원청, 본청에 구성된다. 본청은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교육국장을 부단장으로 하고, 과제별 부서장 9명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점검단은 개학 전까지 학교 현장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지원책을 마련해 신학기 혼선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학생 정신건강 관리 강화… 상담·자살 예방·사회정서교육 내실화
경북교육청은 학교급과 학년 변동에 따른 학생 심리․정서 변화에 대한 지원․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음 건강 3대 분야를 중심으로 학생 정신건강 관리 체계를 정비한다.
첫째, 학교 상담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상담 주간과 마음 건강 특별살핌주간을 연 2회 운영하며, 신학기 초 학생 심리 정서 선별검사를 시행해 고위험군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둘째, 자살 예방과 위기 대응을 통합 지원한다. 학교 위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상시 운영하고, 위기 학생을 조기 발견해 지원한다. 또 자살 고위험군 학생을 발굴해 정신건강 기관과 연계한 지원을 강화하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살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셋째, 사회정서교육을 활성화한다. 학생들이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하고 대인 관계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사회정서학습(SEL) 프로그램을 연간 6차시 이상 운영하며, 학기 초에 집중적으로 운영한다.
학교 폭력 예방·대응 체계 정비… 피해·가해 학생 보호 강화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신학기 초 학교 폭력 책임 규약 캠페인을 추진하고, 모든 학급에서 11차시 이상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