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대곡동 자율방재단(단장 홍순용)은 지난 5월 26일(월), 대곡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찾아가는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주제로 한 강사 초청 교육에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사)국민다안전교육협회 서희영 안전전문강사를 초청해 진행되었으며 교육에는 자율방재단 단원들과 대곡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도 함께 참여했다.
대곡동 자율방재단은 실제 재난 상황 발생 시 가장 먼저 현장에서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제 활용도가 높은 응급처치 방법과 위급 시 초기 대응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속에 진행되었다.
교육 내용은 ▲산불, 태풍 등 자연 재난에 대한 기본 개념 소개 ▲심폐소생술(CPR) 실습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기도 폐쇄 응급처치법(하임리히법)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강진규 대곡동장은 “이번 교육은 재난 대응뿐만 아니라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소중한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였다.”라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대곡동 자율방재단 홍순용 단장은 “여름철 풍수해 대비 기간 동안 위급 상황이 발생해도 지역사회 안전 지킴이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며 꾸준한 활동을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