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포초등학교(교장 김정용)는 2025년 5월 19일(월) ~ 5월 30일(금)까지 2주간 대구교육대학교 농어촌교육실습을 운영하였다. 이번 실습은 대구교육대학교 3학년 재학생들의 수업실습으로 총 6명의 예비 교사가 참여하였다.
□ 교육실습생은 농어촌 실습에서 농어촌 지역의 교육 환경을 직접 보고 늘봄학교, 디지털 선도학교 등 다양한 학교 문화를 체험하면서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교육을 경험해 볼 수 있었다.
□ 2주의 교육실습 기간동안 수업운영과 학생들의 생활지도뿐만 아니라 학교의 다양한 행사 활동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줍깅’활동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체험하고, 작가와의 만남, 독도바로알기 교육 등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 교육실습생 정*헌 선생님은 “처음에는 낯선 환경과 작은 규모의 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걱정되었지만 따뜻하게 맞아주시는 선생님과 순수한 학생들과 함께 하면서 정말 잊지 못할 경험이다.”라고 하였고, 교육실습생 조*원 선생님은 “소규모 학교에서만 느낄 수 있는 정감 어린 분위기와 학생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수업이 매우 인상적이었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좋았다.”고 하였다.
□ 교생선생님과 함께 수업한 4학년 강*빈 학생은 “담임선생님뿐만 아니라 교생선생님과 함께한 수업이 너무 재미있고 즐거웠다. 쉬는 시간에도 즐겁게 이야기하고 놀고 하니까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고 하였다.
□ 김정용 교장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교생선생님들이 아이들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성실하게 수업에 임하는 모습을 보연서 예비 교사로서의 가능성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실습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다양한 경험을 갖출 수 있는 환경과 프로그램을 구성해 교생선생님들이 예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