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율빛유치원(원장 이계화)은 7월 7일(월) ~ 7월 11일(금) 율빛유치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유아 생존수영으로 안전의식 키워!』라는 주제로 실천 중심 안전 역량 함양인 생존수영을 실시하였다.
□ 이번 생존수영은 경상북도교육청 생존수영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실시하게 되었고, 유아기에 꼭 필요한 자기 생명 보호 능력과 물에 대한 두려움 극복, 기초 체력 향상 및 심신 건강 증진 등을 목적으로 5일에 걸쳐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 생존수영은 단순한 수영 기술을 넘어서 물에 빠졌을 때 침착하게 대처하고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을 익히는 교육이다. 이에 따라 유아들은 물에 뜨는 방법, 물속에서 호흡 조절하기, 기본 수영 동작 익히기, 구조 요청 방법 등 실질적인 생존 기술을 체험 중심으로 배우며 즐겁고 안전하게 수업에 참여했다.
□ 이번 생존수영 수업을 실시하는 동안 유치원 보호자들에게도 참관 기회를 부여하여 유아의 눈높이에 맞춰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에 보호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을 참관한 보호자는 “우리 아이가 물을 무서워하던 아이인데, 생존수영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스스로 물속에서 기본 동작을 해내는 모습을 보니 뭉클했습니다. 유치원에서 이런 실제적인 교육을 기획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 직접 교육에 참여한 만 5세 유아는 “처음에는 물에 빠질까 봐 무서웠는데, 선생님이 도와주셔서 이제는 얼굴도 물에 담글 수 있어요.”라며 물에 대한 친숙함과 자신감이 생긴 모습을 보였다.
□ 이번 생존수영 수업을 기획한 이계화 원장은“유아기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얻는 시기입니다. 이번 생존수영 교육은 유아들에게 자신을 지키는 법을 알려준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안전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한편, 율빛유치원은 이번 생존수영 교육을 계기로 유아기부터 생활 속 안전 역량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했으며,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과 생존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