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북뉴스] 포항시는 최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국가 전산망 장애로 민원 처리가 지연되는 등 차질이 발생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9일부터 민원실 운영시간 연장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시청과 구청, 읍·면·동 민원실은 전산망이 안정될 때까지 평일 기존 저녁 6시에서 8시까지로 2시간 연장 운영되며, 연장시간에는 최소 인원이 배치돼 제증명 발급 등 긴급 민원을 처리한다.
또한 점심시간에도 교대근무를 실시해 민원서류 발급 공백을 막고 시민 불편을 줄일 계획이다.
현재 발급 가능한 민원은 등·초본, 인감, 가족관계, 부동산·지방세 증명 등이며, 타 시스템 오류로 일부 전산 연계 업무는 처리가 불가해 해당 기관 및 대체사이트를 안내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국민신문고 온라인 접수가 중단됨에 따라 불편 민원은 기관 방문, 우편, 팩스 접수 등 대체 경로를 이용해야 한다.
포항시 관계자는 “추석을 앞두고 갑작스러운 시스템 장애로 불편이 크시겠지만, 민원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원실 방문 전 반드시 사전 확인 전화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