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원장 박용휘)은 학교교육활동과 함께하는 학교평가 실시를 위해『2025 학교평가 길라잡이』를 개발, 보급한다. 10월 18일(금) 2025학년도 학교평가 지표 수정 및 개발위원 1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2025 학교평가 길라잡이』개발 ․ 보급을 위한 1차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2025 학교평가(초, 특수학교) 시행을 위해 본원에서 발간 예정인 『2025 학교평가 길라잡이』는 학교평가 계획 수립과 평가 운영 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단위학교 자체 평가의 안내서 역할을 함으로써 학교 업무 경감 및 학교 교육 활동 평가와 학교평가의 유기적 통합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그리고 학교 자율 경영 체제 기반 조성 및 학교 교육 개선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유도 하기 위해 학교 특색 사례 지표를 추가하여 우수사례가 확산되도록 할 예정이다.
『2025 학교평가 길라잡이』는 개발위원들의 ‘학교평가의 실제 및 이해’라는 사전 연구를 통해 발간되며 교원, 학생 및 학부모, 지역민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 유도로 교육경쟁력 확보와 학교의 자율화․다양화를 촉진하고, 교육 주체의 참여와 소통에 기반한 학교 공동체를 만드는 데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최원혜 교육과정부장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평가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학교문화를 창조하며, 학교평가 길라잡이가 학교평가의 전문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학교 발전에 기여하고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