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별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이루어진 이번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올해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은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분명하게 하고 공감 능력을 키우는 방식과 더불어 사이버 폭력 예방교육을 포함한 의사소통 역량에 중점을 두어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2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은 공감, 감정조절, 갈등해결, 자기존중감 등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학년성에 적합한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실시했다.
한편, 이서초등학교는 2025학년도 들어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자율동아리를 운영하면서 학생 주도의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스스로의 힘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5학년 김모 학생은 “예쁜 말 캘리그라피 부채를 만들고 친구에게 엽서를 써 보며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과 더불어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학교폭력 예방에 앞장서서 모두 다 즐겁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