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북뉴스] 청도군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지난 12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2분기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는 위원장인 김동기 부군수를 포함해 노·사 양측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 2026년도 위험성평가 실시 결과 ▲ 상반기 작업환경측정 결과 등을 공유했다. 또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폭염 대비 온열질환 특별안전점검’을 주요 안건으로 심의·의결하고, 현업근로자 보호를 위한 대응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청도군은 폭염 취약 작업장을 대상으로 무더위 시간대 작업관리, 충분한 휴식 및 수분 섭취 여부, 냉방·휴게시설 관리 상태 등을 집중 점검하고, 온열질환 예방수칙 교육 및 현장 예찰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다. 김동기 부군수는 “여름철 폭염은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중요한 위험요인인 만큼 사전 예방과 현장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야외근로자가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산업안전보건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경북뉴스] 청도군은 11일 보건소 4층 대회의실에서 청도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청도읍 고수리) 생활지원사 35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센터) 의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주된 내용은 ▲ 기본 소생술 이론 및 실습 ▲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방법 ▲ 응급처치 시 행동 요령 ▲ 가슴압박 소생술 ▲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응급조치 등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해 실시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참가자의 눈높이에 맞춰 실습 위주로 운영함으로써, 직접 상황을 가정해 보고 실제로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AED)를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했다. 이를 통해 신속·정확한 현장 대응 능력을 키우고, 위기 상황에서 두려움 없이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장영배 보건행정과장은 “심정지와 같은 응급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교육을 통해 생활지원사분들이 위기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
[신경북뉴스] 민선9기 청도군정의 성공적인 출범과 미래 비전을 설계할 ‘청도군수직 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가 조직 구성을 완료하고, 11일부터 본격적인 군정 파악을 위한 업무보고 일정에 돌입한다. 지난 9일 공식 출범한 인수위는 박종규 위원장을 필두로 박신득 부위원장 등 각계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됐으며, 청도군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인수위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기획행정 ▲사회문화 ▲농산경제 등 3개 분과로 조직을 세분화하여 전문성을 높였다. 인수위는 오는 11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는 부서별 업무보고를 통해 군정 전반의 현안을 면밀히 살필 계획이다. 특히 이번 분과위원회 활동은 군정 파악을 위한 부서별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본격화되며, 각 분과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민선9기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군정 목표와 방침, 주요 공약사항 등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박종규 인수위원장은 “인수위의 역할은 당선인이 군정 철학을 확고히 하고, 군민과의 약속을 차질 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견고한 기초를 다지는 것”이라며, “겸손과 소통, 그리고 책임감을 바탕
[신경북뉴스] 새마을지도자청도군협의회(회장 이종호)는 11일 회원들과 함께 흙살리기운동의 일환으로 관내 9개 읍·면에서 수거한 농약병과 농약폐비닐을 한국환경공단 영천수거사업소로 운반하는 ‘흙 살리기 행사’를 가졌다. 이번 활동은 영농 과정에서 발생하는 농약병과 농약폐비닐을 체계적으로 수거·처리하여 토양 및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농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각 읍·면 새마을지도자들은 마을별로 영농폐기물을 수거한 후 이날 한국환경공단 영천수거사업소로 운반하며 자원순환 실천에 동참했다. 특히 새마을지도자들은 농촌지역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영농폐기물을 적기에 수거함으로써 환경보전은 물론 주민들의 환경의식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종호 새마을지도자청도군협의회장은 “흙은 우리의 삶과 농업을 지탱하는 소중한 자산”이라며 “회원들이 한마음으로 참여한 이번 활동이 깨끗한 농촌환경 조성과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흙살리기운동과 환경정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살기 좋은 청도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새마을경제과장은 “농번기에도
[신경북뉴스] 청도군은 불기 2570년(2026년)을 맞아 오는 6월 13일 청도천 파랑새 다리 둔치에서 '제18회 청도유등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청도유등제봉행위원회(위원장 탄암스님)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전통 불교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군민 화합과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유등에 담긴 자비와 평화의 정신을 바탕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로 펼쳐질 예정이다. 행사는 오전 10시 유등가요제 현장 접수를 시작으로 유등가요제 예선 및 결승, 향토가수와 색소폰 공연, 학생 백일장 및 사생대회, 봉축위원 화합마당 등 군민과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오후 6시 30분부터는 삼귀의례, 봉행사, 축사 등 공식행사가 이어진다. 특히 오후 7시 20분에 열리는‘점등식’에서는 청도천 일대를 수놓은 아름다운 유등이 일제히 불을 밝히며 장관을 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TV조선‘미스트롯3’에서 활약한 가수 오유진을 비롯해 박미영, 황태자 등이 출연하는 축하공연이 마련돼 축제의 열기를 더할 예정이다. 행사장 곳곳에는 꽃등 만
[신경북뉴스] 경상북도청도교육지원청은 6월 11일 경북드론고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업중단예방 등굣길 캠페인 '위! 해피데이(Wee Happy Day)'를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을 높이고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문화 조성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청도교육지원청 Wee센터와 학교 관계자, 또래상담자가 함께 참여하여 등굣길 학생들을 맞이하며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Wee센터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간식꾸러미를 전달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응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생활 중 겪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Wee센터의 상담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했다. 또한 또래상담자들은 인형탈을 착용하고 학생들을 맞이하며 밝고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했고, 등굣길 학생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캠페인은 학생들이 학교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상담 안전망을 알리는 계기가 됐으며,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교 적응과 건강한 성장 지원에 기여했다. 청도교육지원청 오홍현 교육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