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초등학교(교장 최승란)는 4월 16~17일(수~목) 본교 과학실과 교실에서 4~6학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과학 탐구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탐구 과정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대회는 ‘융합과학’과 ‘과학토론’ 두 종목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참가 학생들은 개인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자신의 생각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발표하였다.
‘융합과학’종목에서는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 방법을 탐구하며 과학적인 원리를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발표하였다. ‘과학토론’종목에서는 다양한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설명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회에 참여한 학생 정OO은 “스스로 탐구해보고, 발표까지 해 보니 과학을 더 잘 이해하게 됐고 재미있었다.”며 소감을 전했으며, 또 다른 학생 김OO은 “다른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며 다양한 생각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말했다.
최승란 교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탐구하고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했으리라 믿는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창의력과 탐구 정신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과학 활동을 꾸준히 운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