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신봉자)은 2025년 4월 24일 14시에 영천교육지원청 3층 컴퓨터실에서 관내 초등학교 도서관 및 독서교육 담당자 20명을 대상으로 ‘2025 디지털 독서 플랫폼 독서로(DLS 포함) 활용 역량 강화 연수’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독서로(DLS) 시스템’은 학교 도서관 자료 수집, 목록 구축, 대출·반납 관리 업무 자동화뿐만 아니라 맞춤형 도서 추천 및 독서 활동 이력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연수에서는 회원가입, 자료 관리, 대출·반납 처리 등 시스템 실무 교육이 진행됐고, 학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포은초등학교 이주영 선생님이 강사로 나서 독서로의 업그레이드된 기능 소개와 빅데이터 기반 도서 분석을 통해 최신 독서 교육 트렌드를 제시했다. 특히, 연수 전 도서관 운영 관련 사전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하여 운영 전반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도서관 담당 교사들의 실질적인 어려움 해소에 기여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참가자들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독서 교육 방법을 배우고, 학생들에게 더 나은 독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했다. 영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참석자들은 “학교 현장에서 독서교육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료와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과 함께하는 독서 활동이 더욱 풍성해질 것 같아 기대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신봉자 교육장은 “독서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오늘 이 연수는 그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선생님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