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형 과학중점학교인 포항고등학교(교장 류성연)는 5월 17일(토), 포항청소년문화의집 꿈트리중앙정원에서 「제3회 꿈틀 꿈틀(꿈Tree) 과학 축제」에 참가해 과학체험 부스를 성황리에 운영하였다.
이번 행사는 포항청소년문화의집과 연계하여 진행된 지역사회 협력형 과학 축제로, 과학 문화 확산과 과학적 사고력 신장을 목표로 마련됐다. 포항고등학교 소속 4개 과학 동아리(컴싸, 로보, 별바라기, 블루캠)의 학생 34명이 직접 부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창의적인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정보 분야의 ‘컴싸’ 동아리는 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한 「탐색 알고리즘으로 찾아보는 프로즌 펜던트」 부스를 운영해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했고, 기술·공학 분야의 ‘로보’ 동아리는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 변신 로봇 넌 내꺼야!」 프로그램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지구과학 분야의 ‘별바라기’ 동아리는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별자리 승화전사 머그컵!」을 주제로 개성 있는 과학 체험을 제공했으며, 화학 분야의 ‘블루캠’ 동아리는 화학 원리를 이용한 정원 꾸미기 프로그램 「화분 말고 화학으로 정원 만들기!」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이끌어냈다.
포항고등학교 류성연 교장은 “이번 꿈틀 꿈틀 과학 축제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과학문화를 전파하고 체험하는 뜻깊은 행사”라며, “앞으로도 학교와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과학문화 행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