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초등학교(교장 엄돈분)는 5월 13일부터 6월 3일까지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환경 교육 프로그램 「디지털 그림책으로 만나는 초록세상」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기후 변화와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이번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기후 환경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읽고, 그 속에 담긴 환경 메시지를 자신만의 시선으로 해석했다. 이후, 다양한 디지털 도구(예: Bookcreator, Canva, AI 그림 생성기 등)를 활용해 자신만의 전자 그림책을 제작했다. 학생들은 글과 그림, 영상, 나레이션 등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과 실천의 메시지를 담은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경험을 했다.
□ 5학년 학생 ○○○는 “책을 읽고 나서 내가 직접 그림책을 만들다 보니, 환경을 지키는 일이 더 중요하게 느껴졌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담임교사 ○○○은 “디지털 도구와 책을 연결해 학생들의 상상력과 실천 역량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전했다.
김천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책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생각을 표현하는 다양한 에듀테크 기반 융합 수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