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현초등학교(교장 권미해)는 2025년 6월 13일(금), 본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GPT 체험 및 풍력 자동차 만들기’ 체험활동을 운영하였다. 이번 활동은 AI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교육 전문 강사를 초청해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탐구할 수 있는 창의윱합교육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AI 체험 시간에는 학생들이 먼저 컴퓨터를 이해하고, 언어 모델 GPT를 활용하여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경험하며 인공지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간단한 문장 생성부터 창의적인 이야기 짓기, 퀴즈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AI와의 상호작용을 실감 나게 체험하였다.
이어진 풍력자동차 만들기 체험에서는 재생 가능 에너지인 바람을 활용해 움직이는 자동차를 학생들이 직접 조립하며, 에너지 전환의 원리와 친환경 기술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학생들은 풍력 자동차가 움직이는 과정을 관찰하고 원리를 탐구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남성현초 6학년 백○○ 학생은 “AI가 제 이야기를 받아 적고, 제 질문에 대답해 주는 것이 신기했어요. 앞으로 AI가 어떻게 더 발전할지 궁금해졌고, 저도 AI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풍력자동차를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재밌었고 제가 직접 만든 첫 자동차라 더욱 뿌듯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남성현초등학교 권미해 교장은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인공지능과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갖고,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과 자연을 아우르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남성현초등학교는 ‘청도 디지털 반시 교육 프로그램 실천학교’로서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및 외부 기관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진로·과학·환경 체험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