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남초등학교(교장 천정현) 5학년 학생들이 6월 17일(화)~18일(수) ‘반짝이며 빛나는 행복’을 찾기 위한 1박 2일 특별한 ‘행복탐험대’ 체험학습을 다녀왔다.
이번 체험학습은 우주와 자연을 매개로 ‘행복’의 의미를 탐구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배움 내용을 계획 및 구성하며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힘을 기르기 위해 기획되었다.
17일(화) 저녁, 학생들은 보현산 천문과학관에서 천문대의 고성능 망원경을 통해 교과서에서 배웠던 여름철 별자리와 여러 행성들을 찾아보고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학생들은 천체투영관에서 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및 봄과 여름철 별자리와 관련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으며 밤하늘의 무한한 세계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에서는 여러 종류의 망원경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하며 우주의 신비로움에 대해 느낄 수 있었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소중한 행복의 가치들을 탐색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더불어 전문 해설사 선생님과 질의 응답시간을 가지며 천문 및 우주과학자에 대한 꿈도 키울 수 있었다.
18일(수)에는 대구 네이쳐파크를 견학하며 다양한 식물과 동물들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학생들은 체험지 에 살고 있는 동물들의 서식 장소와 특징들을 사전에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동물들과 환경 위기와의 관계에 대해 깊이 있게 관찰 및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동물과 공존하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을 프로젝트 결과물로 제작하기 위하여 열심히 체험지를 견학하며 참여하였다.
각남초 서○○ 학생은 “평소에 우주에 대한 관심이 많았었는데 직접 망원경으로 밤하늘의 별자리를 관찰하니 정말 신기했다.”, 백○○ 학생은 “동물들이 기후 위기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많이 사라질 것 같아서 걱정된다. 동물과 사람들이 모두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며 소감을 전했다.